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태도와 행위의 상호작용

    태도가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태도란 사물, 사람, 사건 등에 대해 특정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만드는 신념의 영향을 받기 쉬운 감정입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자신을 위협하고 있다고 믿으면, 그 사람을 향한 공포와 분노를 느끼고 방어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태도와 행위 간의 통로는 양 방향적입니다. 태도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미워하는 태도는 폭력 행동을 부추깁니다. 그리고 행위가 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태도가 행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나 강력한 사회적 압력과 같은 상황 요인이 태도-행동 연계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정치가는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음에도 지지자들의 요구에 따라서 투표하기도 합니다. 또는 사적으로는 나타내지 않는 행동을 공개적으로 표명하기도 합니다. 태도는 특히 외부 영향이 거의 없을 때, 그리고 태도가 안정적이며 그 행위에만 해당하며 쉽게 회상할 수 있을 때, 행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실험은 선탠을 하고 있는 백인 학생에게 반복적인 선탠은 장차 피부암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고 설득하는 데 선명하고 쉽게 회상할 수 있는 정보를 사용하였습니다. 1개월이 지난 후에 참가자의 경우에는 72%가, 그리고 통제집단의 경우에는 16%만이 밝은 피부를 나타냈습니다. 바로 변화된 태도가 행위를 바꾼 것입니다.

     

    행위가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번에는 행위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입니다. 사람들은 때때로 자신이 믿는 것을 편들게 될 뿐만 아니라 편들었던 것을 믿게 되기도 합니다. 많은 증거들이 태도가 행위에 뒤따른다는 사실을 입증해 줍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여러분의 신념에 반하여 행동하도록 유도하면 어떻게 반응하겠습니까?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자신의 태도를 조정합니다. 한국 전쟁 에 많은 미군 포로가 중국 공산당 포로수용소 감금되었습니다. 수용소는 단순 과제에서부터 보다 심각한 행위에 이르는 다양한 행위에서 포로들의 협조를 구하였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포로들은 때때로 자신의 공개된 행위와 일치하도록 생각을 조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전쟁이 끝났을 때 21명의 포로가 공산주의자들과 남는 길을 선택하였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이토록 성공적이었던 까닭은 부분적으로 문안에 발 들여놓기 현상 덕분이었습니다. 이들은 사소한 행위의 요구에 응한 사람이 나중에 더 큰 요구에도 쉽게 동의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은 사소한 서류를 복사하는 것과 같이 아무런 해가 없는 요구사항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요구의 강도를 높였습니다. 사람들이 무엇인가 중차대한 것에 동의하도록 만들려면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소한 행위는 다음 행위를 쉽게 만들어줍니다. 사소한 거짓말은 더 큰 거짓말의 발판을 마련해줍니다. 하찮은 거짓말이 사기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유혹에 굴복하게 되면, 다음 유혹에 저장하기는 더욱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역할 놀이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대학생이 된다거나, 혼인을 한다거나,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등 새로운 역할을 맞게 되면 사람들은 사회적 처방을 준수하고자 애씁니다. 처음에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기에 그 행동이 가짜인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군에 입대한 첫 주는 마치 군인 흉내를 내는 것처럼 인위적인 느낌이 듭니다. 그렇지만 머지않아서 삶이라는 극장에서 역할 놀이로 시작한 것이 바로 자신이 되어버립니다. 미국 드라마 매드맨이 보비 배럿이 충고하는 것처럼, "직업을 하나 선택하라, 그러면 바로 그 일을 하는 사람이 된다."실세계에서는 고문 전문가를 훈련하는 데에도 단계적인 역할 놀이를 사용해왔습니다. 1970년 초반에 그리스 군사정권은 남자들은 쉽게 고문자 역할로 끌어들였습니다. 우선 피훈련자는 취조실 밖에서 보초를 섰습니다. 이렇게 문안에 발을 들여놓은 다음에는 취조실 안에서 보초를 섰습니다. 취조실 안에 들어섬으로써 심문과 고문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준비가 되었던 것입니다. 독일 남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 보면 군사훈련이 이들의 성격을 거칠게 만들어서는 군대를 떠나 5년이 지난 후에조차도 덜 원만한 인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주변 사람들과 같이 행동할 때마다 점차 그들과 닮아가며 과거의 자신과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서로 다릅니다. 잔악 행위를 유발하는 실제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상황에 굴복하였지만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사람과 상황은 상호작용하는 것입니다. 

     

    인지부조화

    지금까지는 행위가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컨대, 포로가 협조자로 역할 놀이 자가 신봉자로 변합니다. 그런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한 가지 설명은 태도와 행위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지각할 때, 긴장또는 인지부조화를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레온 페스팅거가 제안한 인지부조화이론에 따르면 이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태도를 행위에 맞추어 변화시킵니다. 수많은 실험이 인지부조화이론을 검증하였습니다. 사람들에게 자신의 태도와 일치하지 않으며 예측할 만한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에 책임감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만일 당신이 이러한 실험의 참가자라면 소액을 받고 무엇인가를 지지하지 않는 글 예대, 등록금 인상에 찬성하는 글을 써서 연구자를 도와주는 것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태도와 불일치하는 글의 내용에 책임감을 느낀다면 부조화를 느낄 수 있는데, 특히 학교 당국이 당신의 글을 읽을 것이라고 생각할 때 그렇습니다. 불편한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당신은 직접 쓴 가짜 글을 믿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마치 합리화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강제성이 적고 그 행위에 책임감을 많이 느낄수록 부조화를 많이 느끼게 됩니다. 부조화를 더 많이 느낄수록 행위를 정당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과 같이 일관성을 되찾으려는 동기도 더 높아집니다 태도가 행위에 뒤따른다는 원리는 심금을 울리는 함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모든 감정을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는 없지만,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그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랑스럽지 않다면 마치 사랑하는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즉 사려 깊게 행동하고 애정을 표현하며 상대를 인정해줌으로써 사랑스럽게 될 수 있습니다. 로버트 레빈은 "스스로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라고 자문할 때마다 당신은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질문도 던지고 있는 것이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를 좋아하는 것처럼 행동하라 그러면 곧 그렇게 될 것입니다. 겉치레도 실제가 될 수 있습니다. 행위가 품성을 조성합니다. 행동하면 그러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